Type : Commercial + Culture

Location : Korea

Design : 2016

Status : Completed

SM Celebrity Center, Seoul

LESS ARCHITECTS / JUNSEUNG WOO

레스아키텍츠(레스건축) / 우준승

K-POP의 성지로 새로운 산업이 탄생한 특별한 장소이며, 수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본인이 좋아했던 아티스트, 혹은 음악과 함께 자리잡아 있는 추억의 장소이다.

한류라고 부르는 K-POP의 성공이 있기 오래전부터 현재까지, 국내외를 가릴 것 없이 수많은 K-pop 팬들이 찾아와 그들이 지지하는 아티스트를 기다리고, 장소에서 사진을 찍고, 방문을 기록하는 특별한 의미의 장소였다.

이 오래된 기억을 간직한 공간을 장소를 기념하고, 회사의 역사와 함께 한 장소를 팬들을 맞이하기 위한 공간으로 변화시켰다. 아티스트만이 갈 수 있었던 폐쇄적이었던 건축물은 이제 장소의 기억을 가진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는 개방적인 장소로 변경되었고, 다양한 전시를 볼 수 있는 곳이 되었다.

오래된 건축물의 분절된 공간을 현재의 사용에 맞도록 통합하였으며, 디자인은 심플하면서,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 위해 파라메트릭 디자인을 활용한 입면 분절을 통해, 음악적인 변화를 가진 입면을 구현하였다. 분절된 입면은 경사를 따라 자연스럽게 건축물 전체를 따라 흐르게 되며, 또 다른 입면을 구성하는 재료인 금속과 유리를 만나며 입면의 연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낸다.  

더블 레이어로 설치된 금속 입면은 그라데이션 타공이 이루어, 외부에서 내부를 바라보고자 하는 보행자들의 가로에서의 움직임에 반응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가져오도록 디자인했다.

개방된 전시공간의 입면은 컬러유리 내부에 거울을 배치함으로써, 외부에서 드러나는 장소, 내부의 전시, 방문객이 중첩되는 순간을 만듦으로서, “기대와 기다림” 이라는 장소의 특별함을 드러내었다.

Previous
Previous

Donggyo Commercial

Next
Next

HICC Headquater